*상상력의 발달
1) 상상력이란: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심리학적 경험 중의 하나가 상상력입니다. 그 상상력은 유아기에 나타나고 형성됩니다. 상상력이란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해서 앞으로의 행동을 계획하도록 하는 새로운 표상을 만드는 능력입니다. 상상력은 현실의 분명한 창조적인 반영입니다.
상상력이 발달하려면 이전의 경험이 축적되어야 하고, 여러 다른 심상을 새로운 문맥과 조합 속에 통합하는 능력도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점진적으로 나타나며 일련의 단계를 거쳐서 형성됩니다. 아이들에게 환상이 풍부한 것은 그에게 비판적 사고 능력이 부족함을 나타내는 것인데, 즉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어린이의 상상은 빈약하고 단조롭고 불안정한 것은 사실입니다. 상상의 기초가 유아기에 나타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학령전기의 상상력 발달은 어린이가 어른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따라서 영향을 받으며 또한 기본적인 형태의 활동에서보다 복잡한 형태의 활동으로의 변화와 관계가 있습니다.
즉 상상력이 발달해야만 이야기 듣기, 어른과의 상호관계, 그리기, 놀이 등에서 어린이는 전에 지각한 적이 없는 어떤 대상을 머리로 그려낼 수 있게 됩니다.
2) 유아기 상상력의 특징: 어린이는 이미 2세 중반이 되면 모방적 게임을 해 보이지만 이것을 상상력의 기초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이 나이 어린이의 놀이 활동에서 상상의 표출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어린이가 빈 컵으로 물을 마시는 흉내를 내는 행동이나 빈 접시에서 음식 먹는 흉내를 내는 행동은, 그것이 컵이고 컵은 마시는 데 사용하는 그릇이기 때문에 물을 마시는 척하는 것과 같은 객관적 행동이며 거의 전적으로 거기에 현존하는 조건 때문에 반복하는 행동입니다.
그리고 아동은 구체적 대상과 장난감을 가지고 놀 뿐 아니라 상상적인 사탕의 대용물로서 자기의 주먹을 가지고 놀기도 합니다. 어린이의 행동은 베개, 스푼과 같은 대상물과의 관계로 인하여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처럼 구체적 대상에 상상적인 이름을 붙이는 행동이 나타나게 시작하는 것은 약 3세부터입니다. 유아 전기가 끝날 무렵이 되면 어린이는 이야기나 동화를 이해하며 그림의 설명이 곁들여 있으면 더욱 잘 이해하게 됩니다.
3) 상상적 심상의 특징: 유아기 동안 상상적 심상에는 큰 변화가 생깁니다. 유아 전기 아동의 환상은 이전에 지각된 상상들에 의해 제한받지만 유아 후기 아동은 과거의 경험을 복잡하게 재구성함으로써 어떤 대상에 대해서도 완전히 새로운 심상들을 창조해 내는 능력이 점진적으로 발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피아제는 어린이의 상상 세계를 현실로부터 자유롭고 특별한 세계로 보았습니다.
그러나 도식적 활동에서처럼 동화에 대한 지각에서도 우리는 어린이의 독특한 실재주의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즉 어린이는 장난감 말보다는 진짜 우산을 더 좋아하는데, 그 이유는 장난감 말 위에는 탈 수 없지만 우산 위에는 탈 수 있기 때문이라 했으며 아이들에게는 바로 이런 실재주의가 있는 것입니다. 동화에 대한 유아의 지각을 연구한 것을 보면 그 동화의 내용에 대해서 어린이들은 현실적으로 접근해 가고 있음을 많은 예들이 보여 주고 있습니다.
유아는 동화를 듣는 동안 자기 지금의 현실적 위치에 서서 동화의 세계를 평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어떤 대상은 그것의 전형적 특성이 이상한 것으로 바뀌고 또 이상한 활동을 할 때마다 그것들에 고유한 특성이 이상한 것으로 바뀌고 또 이상한 활동을 할 때마다 그것들에 고유한 특성이 아닌 다른 기능을 부여받을 때마다(예를 들면, 집을 지키고 있는 잉크병이 멍멍하고 짖어 댈 때), 대중적인 이야기 속에서 자라온 아이로서는 부정적 태도를 보이고 창조적 상상력에 의해서도 능가 될 수 없는 어떤 한계를 감지하는 것 같습니다.
4) 자발적, 창조적 상상력의 발달: 유아의 상상은 처음에는 비자발적으로 표현되다가 차츰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상상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동의 상상 목표 지향성과 그 의도의 안정성은 유아 전기부터 후기로 갈수록 점차로 많아져 갑니다. 교사가 제시한 주제에 따라 그림을 그리도록 하면 유아 전기 아이는 그 의도를 계속 간직할 수 있는 능력의 불안정성 때문에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후기 유아들은 안정된 의도를 보이며 그들에게 주어진 과제를 이행할 수 있었습니다. 유아의 자발적 상상의 심상들은 처음에는 어른들의 언어의 영향을 받아서 나타납니다. 그 후에는 자발적 상상의 심상들은 어떤 의도를 가진 집단 게임에 나타나게 시작하며, 어떤 특별한 주제에 대한 그림 그리기에서도 나타나게 시작합니다.
유아의 창조적 상상력은 자발적 상상력의 발달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창조적 상상력 발달의 요소들은 어린이가 이전에 들은 어떤 내용을 재생할 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어린이들이 동화 속 영웅의 모습에 자기 나름으로 새로운 특징을 부여하기도 하고 또 그와 관련된 새로운 사건을 생각해 내서 거기에 추가합니다. 그래서 어떤 학자들은 아동의 창조적 능력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데 반해, 어떤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아동의 독창성 같은 것을 부정합니다.
창조적 상상력과 창의성은 유아의 구성적 집 꾸미기 놀이에서 잘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종이, 마분지, 솔방울 등 재료로 장난감을 만든다거나 할 때 잘 나타납니다. 이를 더욱 발전시키는 방법은 첫째, 모방에 기초를 두어 모델에 따라 어떤 구조를 가지고 만들도록 요구하는 방법인데, 이것은 유아의 활동을 그리 자극하지 못했습니다. 두 번째는 모델 대신 구조의 일반적인 윤곽만을 주고 그 모양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자료를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는 방법인데, 이것의 유아 활동을 매우 자극했습니다. 그 까닭은 유아의 여러 가지 다양한 조작은 창조적 상상력의 발달에 더욱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