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 시기'라는 개념: 일반적으로 발달 도상에 있는 생물체의 행동이나 생리적 과정에 대해서 어떤 특정한 시기에는 어떤 환경적인 조건이 아주 큰 영향을 끼치지만, 이 시기에 이르기 전이라든가 또는 이 시기가 지난 후에는 같은 환경 조건도 거의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 환경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시기를 결정적 시기 또는 임계기라고 부릅니다. 심리학에서 결정적 시기라고 하면, 인간(또는 동물)에게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행동 중 어떤 행동은, 그 행동 발달의 속도가 가장 빠른 것과 같은 시기에 가장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점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즉, 어떤 중요한 행동 특징은, 발달의 속도가 가장 빠른 발달 초기의 환경이나 교육의 영향을 가장 심대하게 받게 된다는 말이 됩니다. 더불어 스코트는 세 가지 종류의 결정적 시기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첫째, 학습에 있어서 최적의 시기(지적 발달에서의 결정적 시기) 둘째, 영아에게 주어지는 자극(정서적 발달에서의 결정적 시기) 셋째, 기본적인 사회적 관계의 형성(사회적 발달에서의 결정적 시기)
*영·유아기의 결정적 시기
1) 영아기에서의 결정적 시기의 문제: 영아기(출생에서 1년 6개월경까지)에 있어서의 어린이의 발달에 관해서 우리들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젖 먹이는 일(수유 행동과 관련해서 영아가 생리적 만족과 어머니라는 인물과의 관계를 형성함), 기저귀 가는 일 등입니다. 그리고 6개월 이내에 나타나는 사람의 얼굴에 대한 미소, 1년 이내에 나타나는 사람 낯가리기, 생후 1년 반에 나타나는 친숙한 사람으로부터 분리에 대한 불안 등이 학습됩니다. 더욱이 사람을 보면 미소 짓거나, 눈으로 좇거나, 입으로 여러 가지 소리를 내거나 하는 것도 사람에 대한 관심의 출현으로 볼 수 있는데, 이와 같은 반응은 이 시기에 특징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유아 전기의 결정적 시기의 문제: 약 3년까지의 유아 전기에서의 발달상의 특징들을 들고 결정적 시기의 문제를 생각해 봅니다. ㉮ 지각·운동의 발달이 현저하며, 그것으로 아이들이 환경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작용해 갈 수 있게 됩니다. ㉯ 언어발달이 현저해집니다. ㉰ 어머니(또는 어머니 대리자)로부터의 이른바 사회화의 압력이 가해집니다. ㉱ 어머니의 애정을 잃을까 봐 불안을 갖게 됩니다. 이들 네 가지의 특징들은 서로 관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영아기보다 아이들이 지각과 운동 등에 있어서 급속한 발달을 하게 되어 자립 행동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고, 또 언어의 발달에 의해서 이해력이 증대하기 때문에, 어머니가 기본적 생활 습관의 훈련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이와 같은 훈련에는 여러 가지 형태로 벌이 수반되기 때문에 아이들은 벌을 겁낼 뿐 아니라, 벌을 주는 어머니의 애정이나 보증을 잃어버리고 거부될지도 모른다는 데에 불안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사회화의 압력과 기본적 생활 습관 중에서도 자립성 훈련으로서 가장 중요하고 또 먼저 나타나는 것으로는 배뇨·배변 훈련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배설 행동은 생리적인 욕구에 기초하는 것이므로, 영아기에서는 이것에 대해서 누구도 아무런 제한을 가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유아 전기부터는 배뇨·배변을 자제하는 것을 학습하도록 어린이는 어머니로부터 압력을 받게 됩니다.
영아기에는 어머니가 아기의 배뇨·배변 처리를 해 줌으로써 아기의 생리적인 요구를 만족시켜 주는 봉사자로서의 구실을 하다가, 이 시기에 들어오면서 갑자기 태도를 바꾸어서 제한을 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어머니의 역할은 영아기에 있어서의 보호자로서의 역할을 포기하고 금지, 통제, 명령을 하는 사람으로서의 역할로 변하게 되는 셈입니다.
이와 같은 모자 관계 양식의 변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이냐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냐 하는 것을 결정하는 전제로는 두 가지 조건을 들 수 있습니다. 그 한 가지는, 어린이 쪽의 지각 운동적 발달 수준이나 언어 발달 수준이라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즉, 훈련을 견뎌 낼 만큼 신체적으로도 튼튼하고, 부모의 명령을 이해할 만큼 언어 능력이 발달되어 있으면 그만큼 훈련은 쉽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한 가지 조건으로는, 어떤 상호관계가 존재하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만일 모자간에 애정어린 관계가 아니라면 어린이는 어머니로부터 주어진 훈련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관계형성이 잘 이루어져있으면, 어머니로부터 애정을 잃을지 모른다는 불안을 안게 되어, 사회화에 대한 부모의 압력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런 것들이 결정적 시기와 관련된 문제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유아 후기의 결정적 시기의 문제: 약 3세 경부터 6세 경까지 발달의 특징적인 문제와 결정적 시기 문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시기 아이들의 행동의 분화는 아주 현저하며, 지금까지의 행동과 비교해서 매우 복잡해집니다.
또 어머니와의 관계가 주였던것에서 아버지나 형제, 자매, 친구 등의 교섭이 증대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상벌에 의한 훈육이 주가 되었던 유아 전기와는 달리, 부모에 대한 모방이나 동일시의 문제가 중요한 문제로 등장하게 됩니다. 즉 어린이들은 부모를 본으로 해서 부모의 행동을 몸에 익히려고 하고, 이와 같은 모방의 동기는 아이들의 사회화의 새로운 국면이 되는 것입니다.
이들 변화를 지탱하는 것으로서는, 이 시기에 있어서의 인지적 능력의 놀라운 발달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시기 아이들의 성격 발달에 관해 특히 중요하닥도 생각되는 문제를 열거해봅니다. 첫째, 부모와의 동일시가 시작됩니다. 둘째, 여러 가지 행동 기준의 획득과 행동 기준으로부터의 일탈에 대한 불안이 출현합니다. 셋째, 불안에 대한 여러 가지 방어 반응이 출현합니다. 넷째, 공격행동·의존적 행동·성취 행동이 발달합니다. 다섯째, 인지적인 발달, 특히 상징적 행동이 출현합니다. 여섯째, 친구와의 밀접한 교섭 관계가 출현합니다.
'유아발달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사고의 발달 (0) | 2025.03.13 |
---|---|
5. 지능의 발달 (0) | 2025.03.13 |
4. 감각 및 지각의 발달 (0) | 2025.03.13 |
3. 신체 및 운동의 발달 (0) | 2025.03.09 |
1. 발달의 기초- 성장 발달의 원리 (0) | 2025.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