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의 기본적 입장: '유아의 이해'라 하면 유아의 성격적 조건을 밝히는 것을 중심으로 하면서, 거기에 작용하고 있는 환경적 조건의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유아의 행동이나 가능성을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더욱이 '유아의 이해'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것은, 정지해 있는 것이 아니고 성장 도상에 있고 '발달해 가고 있는 존재'로서 유아, '가정에서나 유치원에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계속 교육을 받는 존재'로서의 유아라는 점을 인식할 일입니다.
1)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어린이 ① 유아심리학과 유아 이해: 유아를 이해한다고 할 때 크게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하나는 어린이가 유아기에 있기 때문에 지니고 있을 '심리적 구조'나 '심리적 기능'의 발달적 특징과 그들이 보여 주는 상태를 아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유아 하나하나가 개인으로서 가지고 있는 심리적 특징을 아는 일입니다.
②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어린이: 첫째는 어린이와 어른 사이에는 근본적 차이가 없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즉, 어린이와 어른 사이의 동일성에 주목하고 관심을 가지는 입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견해는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즉, 이 견해를 잘못 받아들이면 어린이를 '작은 어른', '어른의 축소'로 보기가 쉬우며, 이른바 '어른 중심주의'의 나쁜 폐단에 빠지기 쉽습니다.
두 번째 견해는, 어른과 어린이 사이의 차이에 주목 하는 입장입니다. 어린이가 어른과 다른 점을 밝혀냄으로써, 어린이가 가지는 특성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어린이는 어린이 나름대로 하나의 질서와 필연성에 따라서 사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세 번째 입장은 '발달적 입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다룬 두 가지 입장을 좀 더 파고 들어가서 검토해 보면 다음과 같은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즉, 어린이란 분명히 어른과 다른 존재이지만 어른과 다른 존재인 그 어린이가 언젠가는 어린이와 다른 어른이 되어 간다는 사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당면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사실에 관심을 두는 입장, 즉 어린이의 변화성이라는 현상에 주목하는 입장이 곧 발달적 입장이라고 합니다. 어린이의 성장 발달에 관한 연구나 어린이를 발달하는 존재로서 이해하려는 시도는 바로 여기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접근 방법과 함께 앞에서 말한 어린이와 어른의 동일성 또는 차이성에 대한 관점은, 오히려 발달에 있어서 '연속성과 비연속성'의 문제로 이 세 번째 입장에 통합될 수 있게 됩니다.
*교육의 장에서 유아 이해 1) 종단적 추적의 필요성: 발달을 연구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횡단적 방법과 종단적 방법입니다. 횡단적 방법은 각 연령 단계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는 여러 연령 그룹 대상자의 어떤 특징에 관해 측정치들을 연결함으로써 발달적 변화의 경향을 파악해 가는 방법입니다. 이에 대해 종단적 방법이란, 일정한 개인이나 그 집단을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장기간 동안 계속 추적해 가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시간적으로나 또 그 절차상으로 보아 전자가 편리하기 때문에, 종래의 발달 연구나 연구자료에는 횡단적 방법에 의한 것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특히 강조하려는 점은 종단적 연구의 필요성입니다. 교육에 있어서 어린이 이해란 한 사람 한 사람의 어린이 종단적 추적에 의해서만 비로소 가능한 것입니다.
2) 여러 조건 간의 상호관련성: 어린이 이해의 기본은, 그 어린이 한 개체가 가지고 있는 조건과 환경적 조건과의 상호 관계를 발달적인 관점에서 파악해 가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더욱이 발달적인 조건들이나 요인들이란 각기 단독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또 단순한 인과 관계로 깨끗하게 이어져 있는 것도 아닙니다. 여러 요인은 서로 관련되어 있으며, 서로 규제하며 순환적으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성격의 구조화에 이바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부모용 질문지 방법: 어린이의 이해를 위해 부모나 교사의 관찰 보고나 질문지에 대한 반응을 수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모두는 연구자 자신이 직접 조사 연구하는 것이 아니고 간접적으로 어린이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어서, 실제로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어린이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중요한 요인으로 부모의 의견, 태도, 행동을 조사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많고, 어린이의 환경에 대한 정보는 부모를 통해서 수집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1) 조사 내용: 질문 항목은 모두가 사실에 관한 질문이어야지, 사실에 관한 부모나 교사의 판단이나 평가가 포함되는 일은 배제해야 합니다. 사실을 알기 위해서는 구체적 행동에 관해 물어야 하며, 평가적 판단이 개입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컨대, '친절한 행동', '얌전하다' 등은 부모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염려가 있습니다.
2) 조사자와의 관계: 부모에 대한 조사에서 주의할 일은, 유치원 교사나 부모들이 피조사자일 경우는 물론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부모가 조사자에게 자기 자녀의 행동에 대해 응답해야 하므로 어린이의 좋지 않은 면을 남에게 알리거나 폭로하는 것에 대한 금기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부모들에게는 일종의 방어적 기재가 작용하게 되어 응답의 선택에서 사실과는 반대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질문지에 대한 반응이 왜곡될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몇 가지 수단이 강구되어야 합니다. 첫째, 조사가 개개의 어린이 전체 모습을 밝히려는 의도보다는 어린이 일반이 가지는 경향을 파악하려 하면, 자기 자녀에 대해 응답하는 데 느끼는 불편감이나 저항감을 덜 느끼게 되므로 대답하기가 쉬워집니다.
둘째로, 자기 자녀에 관해서 대답해야 할 경우에는 예컨대, 성격, 태도, 습관 등의 좋은 면을 주로 묻고 나쁜 면은 가급적 제한하되, 그 응답 속에서 진상을 미루어 아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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